“광주AI집적단지, 지역혁신 성공모델로 만들겠다”

안도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 광주AI창업캠프 기업간담회 주재
광주시, AI산업 활성화 위한 국가차원 적극 지원 건의

  • Editor. 안미경 기자
  • 입력 2021.06.16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안미경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16일 오전 광주AI창업캠프에서 AI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업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는 16일 오전 광주AI창업캠프에서 AI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업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는 16일 오전 광주AI창업캠프에서 AI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업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 광주광역시>

이날 간담회에는 안도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 조인철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 공진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장, 박정현 기획재정부 정보통신예산과장, 임차식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 김동훈 NHN 전무, 이현욱 티맥스소프트 전무를 비롯해 유치기업 및 창업자, AI융합대학 교수 등 15명이 참석했다.

안 차관은 광주 인공지능 집적단지 조성사업 추진현황을 보고받은 후 AI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업 간담회를 직접 주재하고 스타트업‧유치기업‧대학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간담회에서 김동훈 NHN 전무는 광주 AI데이터센터를 소개하면서 국산 AI반도체 실증 서비스, 공공부문 클라우드 활성화 지원을, 박현주 ㈜인포웍스 대표는 스타트업의 기술 유출 우려가 염려되는 상황으로 스타트업의 기술을 보호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김민규 ㈜감성텍 대표는 헬스케어 기업의 의료데이터 확보를 위해 규제개선 및 지원, 정현우 스페이스플래닝 예비창업자는 창업 아이디어를 실현해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입주공간, 시제품제작 외에도 교육, 규제 등 관련법령 컨설팅 등 창업 역량강화를 위한 정책지원의 의견을 냈다.

또 김종원 광주과학기술원 교수는 AI집적단지의 성공적 완성을 위해 전국에서 광주로 찾아올 수 있는 공통 플랫폼의 선제적 구축을 제안했다.

광주 인공지능집적단지 현장방문 모습 <사진 광주광역시>
광주 인공지능집적단지 현장방문 모습 <사진 광주광역시>

조인철 문화경제부시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와중에도 95개 국내외 인공지능관련 기관·기업과의 업무협약 체결, 인재양성을 위한 전국 최초 인공지능 사관학교 운영 등을 설명하고 AI산업 활성화를 위한 국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이에 안 차관은 국내 AI 산업이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지역의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확산이 시급함을 강조하면서 기업의 다양한 성과가 수요를 창출해 지속적인 지원으로 이어지므로 인공지능 생태계의 핵심거점 육성을 위해 차질 없는 광주 인공지능집적단지 조성사업 추진, 인공지능 인재확보를 위해 지역 인재양성 지원확대, 지역산업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융합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일자리를 적극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안 차관은 간담회에 앞서 광주 인공지능 창업캠프의 입주 스타트업을 격려하고 시제품을 체험했다.

안 차관은 “인공지능 기업유치를 비롯해 인공지능투자펀드, 광주AI창업캠프, 인공지능종합지원센터 등 인공지능 중심도시를 향한 광주시의 그간 노력들이 매우 고무적이다”고 평가하면서 “광주 AI집적단지를 인공지능 기반의 지역혁신 성공모델로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조인철 문화경제부시장은 “좋은 기술과 아이디어만 있으면 배낭하나 메고 광주에 오면 창업해 성공할 수 있는 AI창업생태계를 구축하겠다”며 “AI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